行星 S-4266



2011-06-09
http://gamm.kr/875 베네딕트 컴버배치, 셜록

 

Sherlock

Well, usually he must stay above it all.

He organises these things, but no one ever has direct contact.

 

뉴스 장면을 보며 잔뜩 짜증을 내다가 순간 표정을 바꾸곤 모리아티에 대해 말할 때의 표정이나 목소리도 그렇지만, 그에 이어지는, 저 인용한 대사 부분의 대사 자체 처리가 너무 멋진 장면. 대본 상에는 그저 위와 같이 평이하게 써져 있겠지만, 확실히 배우라는 건 그 평이한 글로 된 문장을 어떤 표정으로, 어떤 목소리로, 어떤 말투로, 어떤 호흡으로, 어떤 손짓이나 몸짓으로 말하느냐에 따라 굉장히 그 대사와 장면, 캐릭터, 그리고 전후에 이어지는 흐름까지도 바꿀 수 있는 거니까.

 

뭐랄까, 다른 분들의 셜록 관련 포스트를 볼 때마다 의외로 제법 많이 보게 되는 얘기가 "처음 셜록을 보았을 때"에는 "생김새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라거나 "좀 이상하게 생겼다고 생각했다"라는 것인데요, 사실 나는 전-혀 그런 생각을 못했었거든요. 막 잘생겼다 완전 멋지다 이런 게 아니라, "정말 완전 셜록 홈즈 같다"라고 생각했었으니까. 그리고 그런 생각에 굉장히 영향을 끼친 게 딱 저 베네딕트씨의 셜록 말투 때문. 생김새나 표정이나 목소리도 그렇지만, 거기에 덧붙여서 말투, 그러니까 대사를 처리하는 그 자체에 완전 넘어갔달까.

 

확실히 로다주님의 셜록 홈즈와는 하늘과 땅차이니(ㄲ) 아니, 뭐, 로다주의 셜록 홈즈를 폄하하거나 악평하거나 하는 건 아니에요. 그럼그럼. 난 로다주를 편애하는걸. 게다가 굉장히 귀여운 셜록 홈즈잖아(ㅎ) 하지만 그래도 "셜록 홈즈" 자체를 따진다면 로다주의 셜록 홈즈는- 아니지, 정말 그건 아니지. 대체 어디 우리 홈즈님 비주얼이 그렇냐고. 확실히 베네딕트씨의 셜록 쪽이 훨씬 더 "셜록 홈즈"스럽지(ㅎ)

 

그러고보니, 그렇다면, "생김새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라거나 "좀 이상하게 생겼다고 생각했다"라는 것이 내게도 해당되는 것인가(ㄲ) (아니 셜록 홈즈님이 못생기거나 이상하게 생겼다는 게 아니고(ㄲ))

 

맨 처음 셜록 포스트에도 분명히 그점이 써져 있달까. 목소리가 좋다는 말 대신 "말투"가 좋다-라고 썼었으니까요. 그때 포스트 쓰던 때의 기분도 정확히 기억하고 있고(ㅎ) 뭔 드라마 보다 말고 정말 셜록이 존과 함께 221B 나가서 "택시!"하던 장면 직후에 멈춰놓고 썼었더랬지. 그러곤 다시 연결해서 보는데 택시 안에서 ㅅㅂ 손나 그딴 식으로 장면 전환에 ㅅㅂ 손나 베네딕트놈 숨도 안쉬고 휘휘거리며 말해대서 진짜 완전 짜증났더랬지. 또 포스트를 올릴 수도 없고!! (ㄲ) 게다가 피스오프! 라니, 피스오프! 라니! 이런 빌어먹을만치 짜증나는 대본을 보았나 말이다!!! 이모티콘 아아 그러곤 또 카디프!! 카디프!!!!! 제-젠장. 그러고보니 1편은 너무 연속해서 계속 터지는 위험한 드라마였어(...)

 

음. 그저 단지 맨 위에 인용한 대사 부분만 잘라내서 보관할 의도였는데, 뭔가 길어졌군요. 아니, 내용은 뭐 별 새삼스럽지도 않은 내용이긴 하지만(ㅎ) 제목을 뭘로 할지 못정하고 있었는데, 이왕 이렇게 된 김에 "호킹 돋네"와 "고흐 돋네"에 이어, 아직까지도 쓰지 못한 "셜록 돋네"로 등록하겠다늬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