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星 S-4266



2009-12-15
http://gamm.kr/509 메탈리카, 슈퍼내추럴

슈퍼내추럴의 선곡 센스는 꽤나 탁월한 편입니다만. 오리지널 스코어 외에 록/메탈 밴드 음악을 적절하게 사용한 센스는 정말로 멋지지요. 각 에피소드별로 삽입된 곡들을 모아 음반을 내어도 명반이 될 지경입니다(ㅋ) 뭐- 아포칼립스 운운하면서 그쪽 센스는 좀 주춤하고 있는 것 같지만(...)

 

삽입곡들도 그렇지만, 샘과 딘이 가짜 신분을 말할 때도 록/메탈 밴드의 멤버들 이름을 꽤 쓰곤 했었지요. 아는 이름 나오면 재미있습니다(ㅋ) 확실히 쇼 초반에는 샘과 딘 형제의 이미지가 록스타-스러운 이미지도 꽤나 있었는데(ㅎ) 서양 팬덤에서 우리 임양의 애칭은 무려 "Metallicar"입니다. 정말 적절한 센스- "Metallica"의 밴드 네임도 정말 적절하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거기다 "r"을 덧붙여 "Metallicar"라니- 정말 딘형님이 타고 다니는 67년식 임팔라에 딱이잖아요! 이모티콘

 

딘형님은 헷필드오라버님(왠지 이쪽은 오라버님의 기분. 라스형님은 형님인데! (ㅋ))을 사칭-한 적도 있습니다(ㅎ) 물론 "닥터 제임스 헷필드"였지만(ㄲ)

 

-랄까, 실제로 메탈리카의 음악이 삽입곡으로 쓰인 적은 한번도 없지만요(...)

 

실은 파일럿 어딘가의 크레딧에 메탈리카의 "Enter Sandman"이 들어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은 있어요. 실제 방송분에서 편집되었다던가 뭐라던가 하는 내용이었던 것 같은데- 딱히 사실 여부는 모르겠지만(ㅎ) 그런 이야기도 있기도 하고, 실은 개인적으로 슈퍼내추럴과 "Enter Sandman"이라면 꽤 관계가 있어서 말이에요.

 

시즌2 20화에서 딘형님의 나의 흥미도를 완전 낚아채가기 이전, 딱 한번 내 관심도가 꽤 증폭된 적이 있었지요. 바로 시즌1 18화 오프닝입니다. 꼬마 여자아이가 잠들기 전에 침대맡에서 기도를 하는 장면으로 시작되는데, 이 꼬마, 기도 내용이 정말이지-


 

Now I let me down to sleep,
I pray the Lord my soul to keep.
May angels watch me through the night,
And keep me safe till morning light.

 

아니, 특이할 것 없는 베드타임 기도문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요(ㅎ) 하지만 크리스천도 아니고, 미국에 살지도 않는 나로서는 딱 듣자마자 "Enter Sandman"이 떠오를 수밖에 없는 겁니다. 정말 느긋하게 보려다가 화들짝 놀라버렸었다니까요(ㅋ) (사실 저 프레이즈가 그저 원래 베드타임 기도문이라는 건 이 때문에 서핑하다 알게 된 사실(...) Enter Sandman 처음 들은 그 옛날부터 이때까지 난 그냥 노래 가사의 일부라고만 생각했을 뿐이긔(ㄲ)) 여자아이가 읊는 운율 리듬감도 완전 딱임(ㅎ)

 

 

유투브에 사실 기도 프레이즈 클립이 없을까 해서 검색했었지만 찾진 못했고, 그 프레이즈를 포함한 팬메이드 뮤비는 발견했습니다. 아니, 뭐, Enter Sandman을 사용한 슈뇌 팬메이드 뮤비는 꽤 많이 있더라만(ㅎ) 그저 이쪽이 사운드도 괜찮고 해서-

 

Enter Sandman은 정말 좋아하는 곡입니다. 뭐, 메탈리카 팬 중에 이 곡 안좋아하는 사람이 어디있겠냐마는- 다섯번째 메이저 스튜디오 앨범, 셀프 타이틀의 통칭 "블랙앨범"의 첫곡으로 실렸지요. 정말이지, 블랙앨범의 오프닝으로 손색없는, 정말 멋진 곡입니다. 메탈리카의 곡은 전체적으로 베이스 라인도 꽤 강한 편이지만, Enter Sandman의 베이스는 그야말로- 드럼과 함께 어우러지는 그 리드감은 정말이지 헤드셋 끼고 외부 소음이 전-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 눈감고 들으면 그대로 다른 세계로 빠져드는 듯한 기분이 든달까. 정말 멋진 곡이에요. 정말 이게 1991년에 발매된 앨범에 실린 곡이라니- 무려 20년이 다 되어가는데! 아니, 아직도 Ride the Lightning의 곡들도 정말 좋은데 말이에요. 이쪽은 1984년 발매이니, 25년전인건가- 메이저 데뷔앨범인 Kill'em All은 사실 우리 헷필드오라버님 발성이 너무 앳되서 즐겨듣진 않음(ㅋ)

 

아- 아니, 딱히 메탈리카 포스트는 아닌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