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星 S-4266



2012-01-21
http://gamm.kr/1094 셜록

인라인이미지

 

개인적으로 나는 형님쪽이 셜록을 끔찍히 아끼는 쪽이 좋습니다. 물론 그걸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고 해도, 자기 방식대로 표현한다고 해도, 어쨌거나 "하나밖에 없는 어린 동생"이라는 기분을 갖고 있는 쪽이 좋아요.

 

시즌1에서는 딱히 이렇다 저렇다 할 게 없어서 마이크로프트라는 캐릭터에 대해서는 상당히 여지가 많은 편이었는데, 시즌2에서 이 형님 갑자기 자꾸 전면으로 부상하셔서 원(ㅎ) 그런데 기대에 부응하는 그런 캐릭터와는 완전 반대로 그려지고 있어서 그게 좀 곤란할 뿐이겠지.

 

아니, 정확히 말하면 시즌2에서 느껴지는 형님쪽도 좋아요. 글쎄 난 일단 "셜록"을 제외하고 나머지 캐릭터에 대해서 가지는 애정은 거의 같은 급이라 딱히 이렇든 저렇든 어쨌든 상관없어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시즌2 첫편에서 마형님 캐릭터가 좀더 부각되면서 그 수면위로 떠오르는 점이 다소 맘에 들지는 않는다고 쓰긴 했었는데, 바스커빌 엔딩에 모리아티보다 더 놀라웁게 등장하시더니, 라이헨바흐편에서 완전 실체가 드러난 느낌이랄까.

 

라이헨바흐는 눈에 보여지는 장면 이외에도 제작진들이 의도하고 누락시킨 장면들과 제작진들이 작당하고 꾸며낸 장면들이 뒤섞여 있기 때문에, 시즌3가 실제로 방송되기 전까지 예상하는 것들은 사실 딱히 의미있는 일이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1년 반동안 쇼를 즐기기 위해서는 나름의 스토리를 세우는 게 정말 중요한데, 그래서 처음 본 이후부터 말해지지 않은 부분들을 열심히 끼워맞춰보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그 와중에 가장 바뀌는 캐릭터가 이 마이크로프트라.

 

나는 셜록 시점의 장면들과 모리아티 시점의 일부 장면들은 진실이라고 믿는 쪽인데, 마이크로프트의 말은 전혀 믿지 않는 쪽이에요. 글쎄 다른 팬들이나 프레스 리뷰 등에서는 어떤 게 대세인지 아직 읽어보질 않아서 모르겠지만. 실은 그라비아편에서도 형님 캐릭터가 상당히 찜찜했는데, 정말 그게 이 라이헨바흐편에서 확 부각되어서 말이에요.

 

바스커빌 마지막 장면에서 보였듯이 마이크로프트가 모리아티를 억류하게 된 상황, 그리고 둘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된 게 없고, 오로지 마이크로프트가 존에게 간단히 해준 말이 전부입니다. 모리아티가 가지고 있는 "코드"를 알아내기 위해 셜록의 신상과 맞바꿨다는 이야기. 하지만 역시 어떻게 모리아티를 억류하게 되었는지는 전혀 언급된 바도 없고, 그리하여 그 "코드"를 알아냈다는 내용도 없죠.

 

하지만 나는 일단 마이크로프트가 어쨌건 그 "코드" 관련된 부분은 다 거짓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요.

 

바츠 옥상에서 모리아티가 셜록에게 "코드는 없다"고 한말을 지지하는 쪽이거든요. 아니 모리아티 말마따나 대체 그런 코드가 어딨어(ㄲ) 만약 시즌3에 진짜 그런 코드가 있는 거라는 낌새라도 보이면 모팻님과 마느님 이하 제작진 늬네들 전부다 어쩔 수 없이 보통의 인간들이구나-라고 비웃어주겠어(ㄲ) 존나 그런 진부하고 재미도 없는 설정을 들이대다니 10년은 이르다! -랄까.

 

따로 포스팅을 하겠지만, 그래서 중간에 셜록이 "코드"에 집착하기 시작하는 모습도 흥미로웠더랬지요. 정말 이 모리아티라는 작자는 정말 셜록이 따라갈 수 없는 곳에 있는게 아닌가! 정말 라이헨바흐편에서 모리아티 너무 기대보다 더 활약해서 진짜 좋았는데.

 

그런데 유일하게 마이크로프트만이 그 "코드"를 지지하고 있는 거에요. 물론 정말로 이 형님은 모리아티가 그런 "코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걸지도 모르지만, 풉, 지금 형님을 뭐로 보나. 진짜로 "그" 마형님이 모리아티가 그딴 "코드"를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기껏 잡아들인 모리아티한테 셜록 신상을 줄줄 불면서 거래를 하고 그놈을 풀어준다고? 무슨 이런 앤더슨 같은 시나리오라니! (ㄲ)

 

그래서 말이죠. 정말 그라비아편에서부터 좀 의심하긴 했지만, 정말 이러진 않았으면 좋겠기도 하고 그랬으면 좋겠기도 하지만.

 

마이크로프트가 왠지 흑막의 배후 같은 거에요.

 

그라비아편에서부터 너무 그래서 억지로라도 좀 생각을 안하려고 했는데(ㅎ) 존나 셜록 불쌍해섴 아진짜 형님 이러시면 안되요 형님은 동생을 사랑해주셔야지- 랄까 그렇지만 어쩔 수가 없어 이대로라면 그냥 형님이 최종보스야 동생의 신상을 팔아먹고 그 정도가 아니라 그냥 대놓고 최종보스 같아서 원이모티콘

 

그라비아편에서 모리아티에게 전화를 한 게 아이린인 것처럼 편집되었지만, 처음 볼때부터 왠지 다른 사람일 것 같았거든요. 그게 라이헨바흐편에서 좀 힌트가 나오진 않을까 하긴 했는데, 딱히 대놓고 말해진 건 없긴 하지만, 모리아티와 마이크로프트 간에 보여진 거라던가 모리아티가 옥상에서 셜록을 기다릴 때 딱 그 벨소리와 같은 음악이 흘러나오고 있었고- (음악을 듣던거라기보다는 같은 벨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존한테 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장면이 없었다면, 그 장면이 "코드"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그저 모리아티의 다른 계획들에 관한 것이었다면 아마도 보여지는대로 나라를 위해, 정부를 위해, 온지구의 평화(ㅎ)를 위해 동생의 신상까지도 팔아먹을 수 밖에 없는, 그리고 그 결과가 이렇게 될줄은 몰랐던, 안타까운 형님이라고 생각해버리고 말았을텐데, 형님이 본인입으로 그렇게 말한 거니까 말이에요. 본인입으로 "코드"를 인정한 거니까 말이에요. 애초에 "코드"의 존재 따위는 모리아티가 "모두에게 그런 것이 있다고 믿게끔" 만든 장치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리고 그 기반에서 셜록과 모리아티를 보고 있기 때문에, 정말 어쩔 수 없이 마이크로포트가 그 안에서 딱 걸려버릴 뿐이겠지.

 

존에게 한 말은 죄다 존에게 들려줄 꾸며낸(진실이 섞여 있건 어쨌건) 말이라고 자꾸만 생각이 드니까.

 

존에게 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까지는 정말로 전반부에 존을 "또" 납치해서 킬러들에 대한 정보를 줄 때에까지는 정말로 형님을 믿었어요. 처음에는 형님 감시망에 걸린 거라고 생각했지만, 모리아티의 택시에서 내려서 차에 치일 뻔한 셜록을 구해주다가 살해당한 킬러를 보곤 형님이 혹 동생을 보호하려고 배치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었는데요.

 

말이 나와서 말인데, 그 킬러들이 좀 웃긴게, 형님이 일단 정체를 밝혀준 킬러는 4명. 그 중 둘은 셜록을 구하다가 "다른 킬러"에 의해 살해당했고. 마지막에 모리아티의 명령으로 존과 허드슨부인, 레스트레이드 곁에 있던 킬러는 3명. 그중 존을 노리고 있던 저격수는 형님이 준 사진 안에 있었지만, 나머지 둘은 사진에 없었구요. 게다가 러시아 출신의 여자 킬러는 보이지도 않았고. 뭔가 숫자도 맞지 않고 이들 행동도 맞지 않단 말입니다.

 

왠지 모리아티가 배치한 킬러와 마이크로프트가 배치한 킬러가 섞여 있는 듯한 기분도 들구요. -랄까, 셜록을 구해준 킬러 둘을 죽인 킬러가 마이크로프트가 배치한 킬러일 것 같고! 셜록은 저들끼리 경쟁 상태에서 죽인 거라고 생각하긴 했지만, 셜록이 모든 걸 알고 있는 건 아니니까.

 

형님을 믿지 못하게 되면서 자꾸 몰고가는 듯한 기분이 들긴 하지만(ㅎ)

 

마이크로프트가 모리아티를 부려먹었다는 건 아니에요. 라이헨바흐 사건은 전적으로 모리아티의 계획이라는 쪽이 좋아요. 뭐 마이크로프트가 모리아티를 유도하긴 했어도 이런 결과가 나올 줄은 몰랐다던가- 하지만 어쨌건 간에 이쪽은 마이크로프트의 의도라던가 동기 같은 건 전혀 알 수 없으니까요.

 

개인적으론 "나라를 위해, 정부를 위해, 온지구의 평화(ㅎ)를 위해 동생의 신상까지도 팔아먹을 수 밖에 없는, 그리고 그 결과가 이렇게 될줄은 몰랐던, 안타까운 형님"보다는 이쪽이 더 좋음. 끔직히 위할 게 아니면 차라리 뭔가 꿍꿍이가 있는 더 큰 형님 쪽이 좋아요. 그게 정말 셜록을 해하려고 한 거였든 혹은 다른 이유였든간에. 그래서 난 시즌3는 마이크로프트 vs 셜록으로 갔으면 하기도 합니다. 따로 포스팅하겠지만, 셜록이 결국에 죽음을 위장한 건 이 모든 계획을 알고 있거나 꾸민 더 거대한 배후를 알아내려는 의도-였다고 생각하는 쪽이니까. 시즌1,2에서 등장하지 않았던 최종보스급이 짠하고 등장하는 것(흔한 시즌제 미드에서는 흔한 전개(ㄲ))보다는 형님쪽이 훨씬 더 흥미지겠지.

 

물론 그렇게 될 경우 엔딩이 어떻게 될 거냐에 따라 셜록이 너무 불쌍해질 것 같아서 그게 좀 그렇지만이모티콘